서울시 어린이병원, 최첨단 재활로봇으로 보행 장애 어린이 치료 > 종합뉴스

메인페이지로 가기  최종 기사편집 : 2020-11-30 13:21:09
국민안전관리협회
SYB소비자연합방송(new)
소비자연합신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종합뉴스

[사회] 서울시 어린이병원, 최첨단 재활로봇으로 보행 장애 어린이 치료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기자 작성일2020-11-03 13:14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본문

​세계적 재활로봇 ‘로코맷’ 신규 도입

정밀센서로 보행패턴 분석, 반복훈련 가능



990a939cc6ac1f0a71f84bd28dd98516_1604376936_7161.jpg
 

▲사진제공 =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병원장 최진숙)이 최첨단 재활로봇을 도입, 보행에 장애를 겪는 어린이들에게 질환별 맞춤형 재활치료를 시작한다. 어린이병원은 재활의학과 내에 전용 치료실인 ‘로봇보행치료실’을 2일 개시했다고 밝혔다.

 

뇌성마비 등의 질병으로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환아들에게 신체장애별 보행패턴에 맞는 1:1 로봇재활치료를 제공해 훈련효과를 극대화하고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와 회복을 돕는다는 목표다. 

 

병원이 새로 도입한 재활로봇은 세계적인 재활로봇 전문회사 스위스 호코마(HOCOMA)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로봇보조보행치료기 ‘로코맷 프로(Lokomat Pro)다. 전 세계적으로 뇌질환 환자 재활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보행 장애 어린이의 기능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로봇보행치료는 환자가 재활로봇 장비를 장착하면 로봇이 정밀센서를 통해 환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정상적으로 걷는 동작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치료사가 했던 기존의 보행훈련에 비해 동 시간 대비 많은 양의 반복훈련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어 재활훈련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환자별로 치료목적에 맞는 다양한 가상현실 프로그램들을 모니터로 제공해 환자가 트레드밀(treadmill‧벨트 위를 걷는 장치) 위를 걸으며 자신의 보행패턴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치료사도 즉각적이고 정확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재활로봇으로 진행한 환자의 훈련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자동 저장돼 전산화된 기록들을 통해 치료 향상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뇌병변 등 중추신경 손상이 큰 환아의 경우 골반의 움직임, 보행 보폭 및 속도, 슬관절 각도 등을 정확히 측정해 정상적 보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게 했다.

 

                              《Lokomat Pro 개요》  

 

적 응 증

뇌성마비뇌졸중외상성 뇌손상다발성 경화증파킨슨병 등

장비특징

① 정상 생리적 보행 양식에 따른 환자 하지 움직임 유도

② 보행운동학의 반복적 재연성을 개선하고 운동시간 증가

③ 환자 다리와 하지로봇트레드밀 간 조화를 통한 정상적 보행

④ 훈련 내용 자동 저장을 통한 치료 향상도를 정확히 측정

기 타

세계 최초로 개발된 보행보조로봇으로 전 세계적으로 뇌질환 환자의 재활치료를 위해 가장 널리 사용

 ※ 출처 : 전민호·이진화, “뇌질환 환자의 로봇재활 치료”, 울산대 의대, 2013.

 

어린이병원은 본격적인 로봇보행치료 개시에 앞서 지난 8월 재활로봇을 신규 도입하고 2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쳤다. 전용 로봇치료실을 마련하고 담당 물리치료사들에게 의료장비 운영에 필요한 자격을 취득하게 하는 등 보행 장애 환아들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춰왔다.    

'로봇보행치료실’은 병원 동관 2층 재활의학과 내에 있다. 월요일~금요일 운영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진이다. 재활의학과 외래진료 안내데스크를 통해 진료 예약 하면 되고 문의사항은 재활의학과(02-570-8153)나 로봇보행치료실(02-570-8182)로 하면 된다. 

로봇보행치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어린이병원 홈페이지    (https://childhosp.seoul.go.kr)를 참조하면 된다.

재활치료비는 보행재활치료가 장기간 걸리는 점을 고려해 환아 가족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재활서비스를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기준에 맞게 책정하여 치료접근성 및 보장성을 강화 했다.

병원은 이번에 도입한 하지 재활로봇에 이어 상지 운동장치 등 첨단 재활의료장비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국내 최고의 어린이 재활병원으로 발돋움해 나갈 계획이다. 

어린이병원은 중기 의료계획을 통해 상지 전동식정형운동장치, 동작  분석시스템 등 첨단 의료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진료환경 개선을 통해 수준 높은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유일의 소아 재활분야 최고의 공공병원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최진숙 어린이병원 원장은 “어린이병원은 현재도 소아장애 재활영역에서는 규모면에서나 고난이도의 다양한 치료프로그램 제공 면에서나 국내 최고라고 자부하고 있다”며 “이번 보행재활로봇 도입을 통해 최첨단 재활치료 서비스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앞으로도 장애어린이의 초기재활부터 일상생활 복귀까지 전 과정을 도울 수 있도록 소아재활분야의 선도적인 역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존 홈페이지 뉴

SYB소비자연합방송(new)

소비자연합방송ㅣ발행인:정연수ㅣ편집인:임학근 | 등록일 2009년9월24일 | 등록번호 서울특별시 아00983 |
전화:02-3481-4112,4000ㅣ본사: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50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진아
본 사이트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사용 및 전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3 SYB All rights reserved.ㅣContact 0117111949@naver.com for more information.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