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경찰청,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맞아 콘텐츠 공모전 등 행사 개최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기자 작성일2021-04-06 12:54본문
경찰청 누리집에서 퀴즈, 경품 행사 등 진행
경찰청은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4월2일)’을 맞아, 사이버범죄 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사이버범죄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자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사진출처 = 경찰청 페이스북
다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와 콘텐츠로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사이버범죄 예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22일부터 4월19일까지 ‘대국민 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을 운영 중이다.
‘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에서는 사이버범죄 예방(사이버사기, 메신저피싱 예방 등)을 주제로 동영상·이모티콘·포스터 등 3개 부문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
공모전은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를 거쳐 최종 27개 작품(최우수 1, 부문별 각 우수 1·장려 1, 입선 20)을 선정하고, 경찰청장 상장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입상작은 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 누리집(홈페이지)의 ‘수상작 갤러리’에 게시하고, 앞으로 사이버범죄 예방홍보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경찰청은 국민이 한눈에 다양한 사이버범죄 예방홍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도록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기념 전용 누리집’도 개설·운영하고 있다.
전용 누리집에는 사이버 사기, 메신저 피싱 등 주요 사이버범죄에 대해 예방 홍보 카드뉴스 및 예방수칙 안내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게시하였다.
특히 4월2일부터 4월 0일까지 국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퀴즈와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기념 응원 메시지 영상 추첨 등을 진행하고, 경찰청 공식 누리소통망(페이스북 등)을 통해 예방수칙 알리기 이벤트도 추가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전후로 전국 경찰관서와 관계기관의 전광판·누리집(홈페이지)·누리소통망(SNS) 등을 활용하여 예방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이버범죄 예방수칙을 널리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경찰청은 사이버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매년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4월2일)’ 기념행사를 내실 있게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사이버범죄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대국민용 무료 응용프로그램으로 운영 중인 ‘사이버캅(앱)’, ‘폴안티스파이(앱)’을 통해서도 사이버사기, 악성코드 등 각종 사이버범죄 예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